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 경험

생활에 도움되는 정보

by 종이무게 2020. 6. 16. 08:16

본문

안녕하세요. 정보가치예요.

오늘은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와 저의 실제 경험을 이야기하려고 해요.

 

 

보건복지부는 원주정신보건센터에서 실시한 자살 시도자 사례관리 연구 결과, 자살시도자의 추정진단으로 우울증이 55.6%를 차지하였다고 밝히며, 우울증은 자가진단 등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정신치료와 약물치료를 받으면 완쾌되는 질병으로 조금만 더 세심한 주의와 관심을 가지면 충분히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항 목

아니다

가끔

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 나는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거나 슬플 때가 있다. 1 2 3 4

2. 나는 하루 중 기분이 가장 좋은 때는 아침이다. 4 3 2 1

3. 나는 갑자기 얼마 동안 울음을 터뜨리거나 울고 싶을 때가 있다. 1 2 3 4

4. 나는 밤에 잠을 설칠 때가 있다. 1 2 3 4

5. 나는 전과 같이 밥맛이 있다(식욕이 좋다). 4 3 2 1

6. 나는 매력적인 여성(남성)을 보거나, 앉아서 얘기하는 것이 좋다. 4 3 2 1

7. 나는 요즈음 체중이 줄었다. 1 2 3 4

8. 나는 변비 때문에 고생한다. 1 2 3 4

9. 나는 요즈음 가슴이 두근거린다. 1 2 3 4

10. 나는 별 이유 없이 잘 피로하다. 1 2 3 4

11. 내 머리는 한결 같이 맑다. 4 3 2 1

12. 나는 전처럼 어려움 없이 일을 해낸다. 4 3 2 1

13. 나는 안절부절해서 진정할 수가 없다. 1 2 3 4

14. 나의 장래는 희망적이라고 생각한다. 4 3 2 1

15. 나는 전보다도 더 안절부절한다. 1 2 3 4

16. 나는 결단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4 3 2 1

17. 나는 사회에 유용하고 필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4 3 2 1

18. 내 인생은 즐겁다. 4 3 2 1

19. 내가 죽어야 다른 사람들 특히 가족들이 편할 것 같다. 1 2 3 4

20. 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하는 것은 즐겁다. 4 3 2 1

해석 : 총점은 80점☞ 50점 미만 : 정상☞ 60점 미만 : 경증의 우울증 ☞ 70점 미만 : 중등도의 우울증 : 전문가의 정신건강상담 필요☞ 70점 이상 : 중증의 우울증 : 전문의 상담 및 진료 필요

 

 

테스트해보셨나요?

이제 저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약 5년 정도가 지난 이야기인데요.

저의 경험이 요즘 많이 우울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풀어보아요.

 



처음엔 매일 울었어요.
일부러 웃긴 예능만 찾아봤죠.

그걸 보면서도 제가 울고 있더라고요.

 

자격증을 준비하면서도 울고 매일 울기만 했었어요.

그리고 아무리 노력해도 기분이 좀처럼 나아지질 않더라고요.

 

그러면서 서서히 몸무게가 빠지기 시작하더니

제가 매일 줄넘기 천 개씩 해도 달성하지(?) 못했던 몸무게까지 빠지더라고요.

 

입맛이 없으니 밥도 거의 안 먹게 되고

당연한 결과였죠.

 

그렇게 반복되는 하루, 하루를 보내던 어느 날,

밤에 맞은편 아파트에서 누가 뛰어내리려고 앉아있는 거예요.

 

그래서 가족한테 저 사람 뛰어내리려고 하는데 어떡하냐고 그랬더니

아무도 없다는 거예요.

 

그 뒤로도 집 이곳, 저곳을둘러보면

내가 지금 상상하는 건가, 아니면 진짜 보이는 건가 싶을 정도로 분간이 안 가는 장면들이 펼쳐지더라고요.

 

제가 여러 방법으로 자살하는 모습이 보이는 거죠.

그 일 때문에 또 괴로워지고. 악순환이었죠.

 

그러다 더 심해진 건지 저희 집에 작은 텐트가 있었는데요.

거기를 들어가면 극도의 공포심이 드는 거예요.

 

심장이 빠르게 뛰고 숨도 가빠지고 누가 날 헤칠 것 같다는 생각이 동시에 들어서

도저히 못 들어가겠더라고요.

 

그 뒤로 작고 밀폐된 공간에 들어가는 게 겁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자동차도 되도록 안 타고, 타게 되면 창문을 다 열어놓고 탔었어요.

 

물론 그 텐트도 버려졌죠.

최대한 저를 힘들게 하거나, 괴로운 생각을 가져다주는 물건은 다 없앴어요.

 

우울증이 심해지면 이런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그랬었어요.

 

물론 증상이 저마다 다르겠죠?

예전 이야기이지만 지금 생각해도 그래도 잘 견뎌낸 제 자신이 기특해요.

 

짧게 제 이야기를 요약해보았는데 공통된 부분이 있으실까요?

아마 지금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의욕도 없으실 것 같아요.

 

저도 그랬으니까요.

가족이 밖에 나가서 아무 활동이라도 해보라는 말에 얼마나 서운하고 화가 났었는지..

 

내일은 제가 어떻게 해서 우울증을 이겨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해볼게요.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경험이라 안 맞으실지도 모르지만

 

아, 이 사람은 이런 방법으로 우울증을 극복했구나, 하면서 읽어보시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위로가 조금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우울증 극복 이야기 paperweight.tistory.com/121?category=846205

 

나의 우울증 극복 이야기

안녕하세요. 정보가치예요. 어제는 우울증 진단 테스트와 제가 겪었던 우울증 증상들에 대해 얘기를 해보았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돼요 paperweight.tistory.com/120 우울증 자�

paperweight.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