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호흡 증상과 해결법 (경험)

생활에 도움되는 정보

by 종이무게 2020. 6. 22. 06:46

본문

안녕하세요. 정보가치예요.

오늘은 저의 경험담과 함께 과호흡의 증상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과호흡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 같네요.

 

 

 

호흡을 과도하게 쉬는 것을 말해요.

들숨, 날숨이 필요 이상으로 깊고 빠르게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때 몸속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나오게 되어 pH가 증가하는 호흡성 알칼리 상태가 되는데요.

이를 '과호흡'이라고 해요.

 

 

 

 

우선 호흡량이 많아지죠.

그리고 어지럼증, 두통, 메스꺼움, 손발이 저리거나 마비가 되고,

심할 경우에는 의식을 잃고 실신까지 갈 수 있다고 해요.

 

저는 손가락 살점이 떨어져서 응급실에서 꿰맨 적이 있었거든요.

뾰족한 걸 무서워하는 첨단공포증이 있어서 더 힘든 순간이었죠.

그러다 보니 과호흡이 왔었는데

저는 그때 숨이 가빠지고 온 몸이 떨리더니 뻣뻣해지더라고요.

 

 

 

 

1. 넥타이, 벨트, 타이즈 등 몸을 조이는 것을 느슨하게 풀어준다.

2. 숫자를 세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 앉히고, 천천히 호흡을 조절하려고 노력한다.

3. 종이봉투에 입과 코를 대고 호흡하여 혈중 이산화탄호 농도를 정상화한다.

(단, 비닐봉지는 질식의 위험이 있다고 해요.)

 

저는 그때 비닐봉지를 사용했었는데요.

봉지로 입과 코를 막듯이 한 게 아니라

살짝 간격을 두고 봉지를 벌린 다음에 호흡을 했었어요.

 

그리고 보호자가 옆에서 차분하게 설명을 해줬는데요.

큰 도움이 됐어요.

 

 

 

혹여나 응급처치법을 알아두신다면 나중에 도움이 되실 수도 있으니까요.

알아두시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