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꼰대 특징> 꼰대에 대하여

정보가치의 일상

by 종이무게 2020. 5. 27. 07:31

본문

안녕하세요. 정보가치예요.

오늘은 꼰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꼰대란 권위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어른들을 비하하는 데 사용되는 단어예요.

타인을 무례하게 하대하는 노년층의 사람을 말하죠.

 

그럼 지금부터 꼰대의 특징을 공유해볼게요.

 

 

 

 

 

 

"다들 그렇게 생각해."와 같은 이야기가 그 예시죠. 자신의 생각이 곧 모두가 생각하는 것이라고 착각하는 거예요. 상대방이 "그건 편견이예요.", "시대가 변했어요." 말은 말을 하더라도 그 말은 무시하고 본인의 이야기만 끌고 나가는 거죠. 간혹 아예 대화를 거부하거나 고함을 지르는 경우도 있죠.

 

 

 

 

 

꼰대들의 특징 중 하나인데요. 자신의 윗사람에게만 존댓말을 하고 예의 바르게 하면서 자신의 아랫사람에게는 무례하고 반말, 삿대질 등등 보기 좋지 않은 행동들을 하는 거예요. 어떤 언행이 올바른 것인지 개념 자체가 없는 꼰대로 있는데요. 그러면 정말 피곤해지겠죠..

 

 

 

 

 

이들은 서열이 낮은 사람이라면 어떤 이유에서든지 절대 복종해야 한다고 이야기해요. "요즘 젊은 것들은 버릇이 없다." 라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자신의 말은 명령이자 의무이며 이에 대한 책임과 보상은 회피하죠. 심한 경우에는 "불만 있냐?"라며 타박을 주기도 하죠.

 

 

 

 

 

서열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이 서로 예의를 지킨다면 건 꼰대가 아니예요. 하지만 꼰대들은 이렇게 생각하죠. 예절은 낮은 사람에게만 요구되는 것이라고 말이죠. 서열이 낮은 사람이 높은 사람에게 예의를 지켜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바로 무시해버리죠.

 

 

 

 

 

"나 ㅇㅇ대학교 나왔어.", "나 이런 사람이야."와 같은 말을 많이 하죠. 꼰대가 많이 쓰는 말인데요. 이런 말을 하는 경우도 있죠. "너 그렇게 사회생활 하면 안 돼." 이런 말을 상대방의 면전에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정말 예의가 없는 행동이죠.

 

 

 

 

오늘은 꼰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이런 분들이 자신의 상사라면 어떨까요?

 

다음 편은 멋진 상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기대해주세요!

 

후배들의 워너비 상사편 paperweight.tistory.com/102

후배들의 워너비 상사는?

안녕하세요. 정보가치예요. 오늘은 후배들의 워너비 상사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참고 도서는 '시키는 것이 능력이다'라는 책인데요. 사회생활을 하면서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공유

paperweight.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